안녕하세요 다양성입니다.
2020년의 주요 테마로 5G, 반도체, 수소차 등이 꼽히고 있으며, 단기적 이슈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실적이 좋고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 보아야 하겠지만, 블로그 내 다른 글들을 통해 수많은 가치투자 기업들에 대해 분석해놓았으니, 오늘은 구충제 및 돼지열병 관련주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1년에 한두번 돼지열병 관련해서 이슈가 터지곤 합니다. 그런뒤 곧바로 주가가 급등하는 종목들이 있는데 바로 체시스, 이글벳, 파루, 고려제약 등의 기업들입니다.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인 체시스가 왜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되고, 코로나19 치료제로 떠오르는 구충제 관련주가 되었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정보
체시스는 1989년 8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코스피에는 2005년에 상장되었고 직원 평균연봉이 높은편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자동차용 부품 제조업으로 시가총액은 571억원에 매출액이 556억에 달하는 시가총액과 매출액이 비슷한 기업입니다.
체시스는 자동차용 부품을 전량 주문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전 제품이 단독개발제품이며, 설비 및 공정개선과 숙련도를 강점으로 생산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오랜기간 자동차 업계에서 살아남았습니다.
체시스는 국내 정상급 생산능력과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자개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릅니다. 자동차 샤시 부분의 설계능력을 바탕아로 CONCEPT CAR 개발시점부터 자동차 메이커와 함께 개발에 들어감으로서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체시스는 완성차 기업과 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으로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설립이전부터 기술연구에 많은 투자를 하여, 3차원 CAD System인 CATIA를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중입니다.
체시스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이 높은편에 속하지는 않지만, 기업 규모에 비해 많은 연구개발 투자비를 사용하면서 연구개발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산기술이 주력이지만 연구개발에도 힘을 쏟는 모습입니다.
2. 업계동향
자동차산업은 국가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의 위기가 올 경우 국가경제에 위기가 올 정도로 국내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대단합니다. 현재는 삼성전자를 선두로 한 반도체에 밀리는 모습이지만, 자동차 시장의 전성기는 언제 다시와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규모가 엄청납니다.
자동차산업은 조립산업으로 전후방 연관산업이 크게 분포하고 있으며 광범위하다는 특징이 있스니다. 그렇기에 완성차업계 뿐만 아니라 전후방 벤더사들 각각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자동차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수 있으며 수많은 부품업체들과 연계되어 작업이 진행됩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5000곳 이상의 부품조달업체가 있지만, 향후 2000개 이상의 업체가 없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기에 부품업체들은 살아남기 위해 기술력 확보와 확실한 파트너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자동차 시장은 현대기아자동차에 의해 반 독점체제로 운영되고 있지만 세계시장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 등에 밀리는 추세이고,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밀리는 모습입니다.
자동차산업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현대자동차가 추진하는 수소차의 시대가 와야 할 것이고, 정부가 이를 위해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만큼, 2020년 한해 성과가 앞으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순간이 될 것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3. 매출비중
체시스의 매출액을 보시면 큰 폭의 둔화를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이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체시스 역시 좋은모습을 보여줄 수 없었고, 뿐만아니라 타 업체들에 밀리는 모습도 보여주면서 경쟁력을 조금씩 일헝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체시스는 자회사 넬바이오텍이 동물용 의약품 관련 사업을 하면서 돼지열병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돼지열병이라는 이슈 소식이 들려올때마다 왜 자동차 업계인 체시스가 상승하느냐는 넬바이오텍이 상장되어 있지 않고 체시스의 자회사이기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시스가 상승했던 것입니다.
물론 코로나19 상황에서는 구충제가 코로나19에 효과적이라는 이슈와 함께 넬바이오텍에 의해 체시스가 상승했습니다. 알다가도 모를 주식시장이고, 이런 뜬금없는 변동성에 빠르게 대처하려면 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4. 돼지열병 관련주
돼지열병 관련주 체시스 / 이글벳 / 제일바이오 / 진바이오텍 / 우진비앤지 하림 / 마니커에프앤지 / 마니커 / 신라에스지 대성미생물 / 정다운
|
4-1. 구충제 관련주
구충제 관련주 신풍제약 / 이글벳 / 제일바이오 / 체시스 / 진바이오텍 / 대한뉴팜
|
5. 향후전망
코로나19가 너무나도 많은것들을 바꾸고, 너무나도 많은 바이오기업들을 관심받게 만들고 있습니다. 구충제가 효과있을지 클로로퀸이 효과있을지 모르겠지만 빨리 이 험난한 상황이 해결되기만을 바랍니다.
체시스라는 기업이 넬바이오텍이라는 자회사에 의해 주식시장에서 움직이지만, 향후 이 기업이 주력산업인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좋은모습으로 나타난다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산업 자체가 정부에서 밀어주는 산업이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세계시장에서 엄청난 경쟁력을 보여줄수 있는 산업인만큼 우리나라 기업들이 좋은 모습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