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 테마 및 기업분석

[테마분석] 2020년 이후 중국의 주도산업, 신형 인프라(5G 통신망, 특고압 송전설비, 고속철도, 전기차 충전기,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설비, 산업 인터넷망)

by 주식_코인_다양성 2020. 3. 16.
반응형

 

 

 

우리나라와 가장 밀접하고 연관된 나라를 하나 꼽을때 빠지지 않는 국가가 바로 중국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국가 역시 중국이죠. 이전에는 중국을 많이 무시했었습니다. 못사는나라, 공산당, 인구만 많은 나라 등등 중국은 그저 못사는 나라에 불과했으나 인구가 발휘하는 힘을 바탕으로 중국은 빛나는 성장을 이루었고 지금은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강한 나라가 되었죠.

세계 산업과 우리나라의 산업의 방향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이제 중국을 알아야만 합니다. 인접 국가이기도 하면서 사회, 경제적으로 연관된 부분이 많은 국가이기에 중국의 영향력이 엄청납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2020년 이후 중국의 사회경제 투자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중국은 향후 5년간 신형인프라에 1200조원 규모의 투자를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은 2025년까지 7가지 분야 기반시설을 타겟으로 한 인프라 구축 사업에 최대 1200조원 규모의 투자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중국이 투자하겠다고 밝힌 분야는 5G 통신망, 특고압 송전설비, 고속철도, 전기차 충전기,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설비, 산업 인터넷망입니다.

이를 통해 중국의 투자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은 미래형 산업을 주도할 목적과 국내 산업인프라구축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는 사실을 볼 수 있죠.

5G 통신망은 중국이 국가산업으로 선정할 정도로 신경쓰는 분야입니다. 화웨이를 필두로 중국은 5G 산업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어느정도 결실을 맺고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5G 통신망 선점을 통해 세상을 지배하려는 야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hina


특고압 송전설비, 고속철도, 데이터센터, 산업 인터넷망 등은 산업 기반인프라 구축을 위한 작업입니다. 중국이 지금까지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기반시설이 많이 부족한 국가입니다. 더 큰 도약을 위해서는 자국 내 인프라시설 확충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고압 송전설비와 고속철도에 투자함으로서 중국은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과 지방경제 활성화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의 경부고속도로가 그랬듯이 교통인프라와 기반인프라 구축은 한 단계 도약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죠.

데이터센터 산업 인터넷망은 정보화시대의 고속도로 개통과 같습니다. 정보화 시대에서 결국 가장 중요한것은 데이터의 축적과 사용방법입니다. 그렇기에 클라우드와 빅데이터가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죠. 중국은 향후 중국이 미국을 넘어서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지금 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봅니다.

 

China


한 가지 의아했던 점은 반도체플랫폼 분야의 누락입니다. 작년까지만해도 한국 반도체 산업을 따라잡고 삼성전자를 누르겠다는 중국의 생각과 엄청난 투자가 지금은 포기 단계에 접어든게 아닌가 추측하게 됩니다. 중국은 삼성전자의 메모리반도체 시장을 뺏어오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푸젠진화 등 반도체 기업들에게 지원을 했으나 삼성전자라는 벽을 넘어서지 못했고, 지금은 메모리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한 인프라를 파운드리 목적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반도체를 지목하지 않았다는 부분이 다행이라 여겨지네요.

플랫폼 분야 역시 중국이 선택하지 않은 분야입니다. 이미 세계적 기업들은 플랫폼 기업들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데 중국이 이쪽에 큰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점에서 아직까지는 미국을 넘어서기 힘든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만리장성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중국입니다. 그렇기에 앞으로의 성장세와 그 방향이 궁금해집니다. 중국이 투자하는 방향에 맞추어 국내 산업 역시 함께 성장할 여지가 있기에 우리도 중국의 투자 방향을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죠.

중국의 성장과 함께 국내 산업도 크게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웃나라인 만큼 서로를 죽이고 올라가려는것보다 함께 성장하는 아름다운 모습 상상되지는 않지만 기대를 해보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