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다양성입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여러 기업들을 분석하다보면 테마라는게 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한 해를 놓고 보면 테마가 돌고 도는 순환하는 형태의 그림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오늘은 화장품 테마에 있는 코리아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화장품 테마는 중국소비주로 분류되면서, 중국과의 한한령 해제, 시진핑 방문 등의 소식이 들려올때마다 실적과는 관련없이 기대감에 급등을 하는 테마입니다.
그렇다면 화장품 테마에 속한 화장품 기업인 코리아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정보
코리아나는 1988년 설립되어 1999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50여명의 사원과 함게 1200억원 규모의 매출액을 올리는 기업입니다.
코리아나의 시가총액은 2000억원 규모입니다. 평상시에는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지 못하지만, 한한령 해제, 시진핑 방문등 중국과의 좋은 소식이 예상되는 시점에서는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코리아나 주가를 보시면 등락이 자주 있었던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테마에 민감하고, 화장품 테마와 중국소비 테마에서 소식이 들려올때마다 주가에 큰 변동이 있음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코리아나는 설립 후 10여년만에 국내 화장품업계 3위에 랭크된 기업입니다. 꾸준히 성장해왔고 충남 천안에 있는 생산공장과 연구소를 기점으로 신제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온 기업입니다.
향후 신규사업의 진출은 예정된바 없고, 화장품 산업에 집중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통경로의 다각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올리고, 향후 중국과의 좋은 관계를 통해 중국시장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2. 화장품 업계의 현황
국내 화장품 시장은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 대형 업체들이 시장점유율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기업 계열사들이 각종 마케팅을 통해 점유율을 계속해서 올려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화장품 업계는 양적 질적 성장을 지속해왔습니다. 국내시장은 아직까지는 성장여력이 있긴 하지만 포화단계가 멀지 않았다는 전망이고, 국내시장에서의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질적 성장이 계속해서 요구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화장품 업계가 주목하는것은 해외시장입니다. 이웃 국가인 중국은 세계 최대의 시장입니다. 그렇기에 한한령 해제 등 중국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국내 화장품업계가 중국 시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폭발적 성장을 위한 첫번째 단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3.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4. 매출액
코리아나의 매출액은 상당수가 기초화장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피부관리샵, 부동산임대에서도 약간의 수익이 창출되지만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이라 주가에 영향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코리아나가 향후 성장하기 위해서는 중국과의 좋은 관계가 필수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한한령 해제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인만큼, 국제정세에 민감한 면이 있습니다.
향후 코리아나가 화장품 시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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