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다양성입니다.
2020년대 들어 피할수 없는 시대의 흐름 중 하나가 바로 친환경입니다.
파리기후협약 이후 세계는 환경을 생각하는 발전의 시작을 선포했고, 5년여가 지난 지금 세계 각국은 각자의 방식으로 친환경 발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기업은 한국전력입니다.
전기를 생산하는 기업이 무슨 환경이냐고 할 수 있지만, 한국전력이 전기를 발전하는 방식부터가 친환경의 시작이기에 친환경 관련 대표기업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1. 한국전력 기본정보
한국전력은 1961년 설립된 기업입니다. 국민에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목표로 설립되었으며, 무한한 지원과 연구개발속에 세계 최고수준의 전기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한국전력의 매출액은 60조원 규모입니다. 이는 28조원의 LG화학, 14조원의 테슬라, 26조원의 SK하이닉스 등 타 대기업들과 비교해보면 엄청난 규모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매출액만으로 기업을 평가할수는 없지만, 기업의 규모가 어느정도인지는 대략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전라남도 나주시에 본사가 위치하고 있고, 삼성역에 위치한 본사가 나주로 이전할 당시 사옥부지를 현대에 비싼값에 팔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2조 7천억 규모로, 코스피에서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에너지전환, 산업의 발전 흐름
모든 산업은 친환경이라는 거대한 흐름과 함께하게 됩니다. 더 이상 환경을 오염시키는 발전은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친환경이라는 흐름을 주도하기 위해 한국전력에서는 에너지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원자력, 석탄 등 환경오염을 야기시켰던 발전방식에서 점진적으로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적 발전 방식으로의 전환을 시도중입니다.
현재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는 단가적인 측면에서 좋지 못하기에 한국전력의 적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자력의 단가 자체가 너무나도 좋았던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적자가 미래의 시장 선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보아야 합니다. 미래성장의 원동력이 될 태양광에 대한 지원과 함께 ESS 등 관련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태양광과 풍력 등 아직은 효율이 떨어지는 산업 증진을 위해 발빠른 투자를 함으로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미 친환경 관련 뉴딜정책이 발표되면서 수소, 폐기물 처리 등 친환경과 관련된 기업들이 수혜를 받고있기 때문에 큰 그림을 본다면 친환경 산업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할 한국전력의 기업가치 역시 엄청난 폭으로 성장 가능할 것입니다.
3. 한국전력 주가전망
한국전력 주가는 6만원에 오른 뒤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여왔습니다. 더 이상 내려갈데가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하락했고, 여전히 주가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정부 정책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책의 방향성에 따라 주가가 결정될 것입니다. 저점이라 생각한것보다 훨씬 더 떨어질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한국전력의 매출 증대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국전력의 매출액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정부의 정책 방향, 국제유가, 전기요금 인상 등이 있기 때문에 정책의 방향성과 국제유가에 대해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정부의 정책방향이 친환경 분야을 고수한다면 한국전력의 매출액에는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힘들 것입니다. 국제유가의 경우 유가가 낮아지면 발전단가가 낮아지기 때문에 매출액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기요금 인상의 경우도 매출액을 늘릴수 있기 때문에 정부와의 협의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보아야 할 것입니다.
4.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한국전력 / 한화솔루션 / 한화솔루션우 / 삼천리자전거 / OCI / 알에프텍 |
5. 마치며...
한국전력은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창출해내는 공기업입니다.
국가 정책의 방향에 맞추어 움직이고, 친환경이라는 분야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이기에 이 기업이 친환경 분야에서 무엇을 하는지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0년정도 길게보면 친환경 분야는 분명 주목받고 성장할 분야입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인 측면때문에 좋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친환경 분야에서 한국전력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