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 테마 및 기업분석

[기업분석]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주가. 자율주행 대장주.

by 주식_코인_다양성 2020.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다양성입니다.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 기업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자율주행 하면 일반적으로 테슬라를 많이 떠올립니다.

 

테슬라가 전세계적으로 자율주행친환경 자동차(전기차)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국내에서도 자율주행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현대자동차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기존의 내연기관에서 전기차수소차로 넘어가는 단계를 겪고 있으며, 수소차 시장을 공략하여 미래시장을 장악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현대자동차자율주행 프로젝트의 핵심 기업인 현대모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정보


현대모비스는 1977년 설립된 현대자동차 계열사입니다. 코스피에 상장되어있고 38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매출액을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시가총액은 18조원 규모이고, 1만여명의 사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평균연봉은 1억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증권 현대모비스

 

 

[HUD - Head Up Display] 헤드업 디스플레이, 차량을 변화시키는 디스플레이 기술.

최근 사회의 모습을 보면 10년, 20년 전 영화에서의 모습이 현실로 되는 것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그렇듯, 인공지능이라 불리는 AI가 그러하듯이 그저 �

jsy3986.tistory.com

 

 

[기업분석] 델타항공. Delta Air Lines. 워렌버핏이 손절한 항공주의 미래는?

안녕하세요 다양성입니다. 국내 기업들에 대해 분석해보면서 해외로 눈을 돌리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주가가 거의 회복된 국내증시와는 달리, 여전히 바닥권에 머무는 해외 기업들을 보�

jsy3986.tistory.com

 

 

2. 현대모비스 얼마나 큰가?


38조원이라는 돈이 단순히 크다 정도로 느끼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 매출액으로 비교해두었습니다.

 

  • SK하이닉스 매출액 : 26조 9907억원
  • LG화학 매출액 : 28조 6250억원
  • 삼성전자 매출액 : 230조 4008억원
  • 삼성SDI 매출액 : 10조 974억원
  • NAVER 매출액 : 6조 5934억원
  • 카카오 매출액 : 3조 701억원

영업이익이라는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을수 있으나, 단순매출액 비교만으로도 이 기업의 규모가 어느정도로 큰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에서 앞으로 핵심이 될 자율주행 분야를 연구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모듈제도, 전자 분야 자동차 핵심부품, AS부품 등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가 세계 시장에서 도약하기 위한 자율주행 분야를 연구중입니다.

 

 

실리콘밸리선전모비스 벤쳐스 구축, 러시아 최대 ICT기업인 얀덱스와의 양해각서 등을 통해 현재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중이며, 국내 통신기업인 SKT와 KT와의 협업을 통해 5G 커넥티드카에 대한 연구도 진행중입니다.

 

향후 자동차의 핵심이 내연기관에서 전자제품으로 이동함에 따라, 현대자동차 내에서 현대모비스의 비중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3. 현대모비스, 무엇이 문제인가


현대모비스의 강점이라 볼 수 있는 부분은 현대자동차의 핵심 계열사라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현대모비스가 현대자동차 계열사가 아니었다면? 이는 큰 문제로 다가올 것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고수준의 자동차 모듈제조 기업입니다. 기존의 자동차 부품에서는 세계 최고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향후 차량 내 IT기기들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힘이 약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존재합니다.

 

 

 

 

만일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기존 전자기기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준 기업들이 자동차 부품 개발을 시작한다면? 현대모비스보다 못할 이유가 없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 LG전자해외 자동차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자동차 시장 진출로의 야욕을 조금씩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그렇기에 현대모비스가 살아남으려면 향후 핵심이 될 자율주행 플랫폼 기술력 확보가 필요합니다. 자율주행 플랫폼 분야에서 타 기업에 밀린다면, 현대자동차 계열사여도 시장에서 뒤쳐지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4. 마치며...


현대모비스가 쉽게 무너질 기업은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와는 다른 분야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야 하고, 전자제품 분야의 세계최고 기업들과 어떻게 경쟁하고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할 것입니다.

 

 

국내 타 기업들에 비해 IT기술 분야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여전히 테슬라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현대자동차에게 현대모비스가 필요합니다. 현대모비스가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어 자율주행 시장에서 성공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기업분석] 드림텍. 드림텍 주가. 전자기기 관련주.

안녕하세요 여러분, 다양성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수많은 기업들을 분석하고, 시장을 바라보면 좋은 기업들이 많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또한 속한 시장의 성장성도 뛰어난데, 기업의 성장��

jsy3986.tistory.com

 

 

 

 

반응형

댓글